2022년도 지방공기업 사업결산 결과 발표
- 지방공기업 부채비율 5년 연속 30%대 전반적으로 안정적
- 정부 지방공공기관 혁신에 따라 지방공기업 부채 중점관리
8월 6일 행정안전부는 상하수도 등 직영기업 252개와 지방공사 70개 및 공단 89개 등 전국 411개 지방공기업에 대한 '2022년 사업결산결과'를 발표했다.
행안부 결산 결과에 따르면 2022년 지방공기업의 자산은 231조 7천억 원, 부채 61조 3천억 원, 자본 170조 4천억 원에, 당기순손실은 1조 9천억 원을 기록했다.
자산 규모는 전년 223조 3천억 원 대비 8조 4천억 원이 증가했는데, 상하수도 관로 등의 시설투자와 개발공사 토지취득에 따른 자본 증가가 주요 원인이다.
부채규모는 전년 56조 3천억 원 대비 5조 원이 증가했는데, 제3기 신도시 등 지역 개발사업을 위한 차입금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부채 비율은 전년 33.8% 대비 2.2% p 상승하여 36.0%를 기록했다.
당기순손실 규모는 전년 1조 568억 원 대비 9천억 원이 증가했는데, 상하수도 등 직영기업의 원가 대비 낮은 요금 및 도시 철도 적자 등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다.
▼ 최근 5년간 지방공기업 재무현황 ▼
< 최근 5년간 지방공기업 재무현황 >
(조원, %)
연도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a) | 2022(b) | 증감액 (c=b-a) |
증감률 (c/a) |
자산 | 193.4 | 204.9 | 210.0 | 223.3 | 231.7 | 8.4 | 3.8% |
부채 | 52.5 | 52.5 | 54.4 | 56.3 | 61.3 | 5.0 | 8.8% |
부채비율 | 37.3% | 34.4% | 34.9% | 33.8% | 36.0% | 2.2%p | |
자본 | 140.9 | 152.4 | 155.6 | 167.0 | 170.4 | 3.4 | 2.0% |
당기순손익(억원) | △4,936 | △12,791 | △22,209 | △10,568 | △19,813 | △9,245 | 87.5% |
상하수도와 공영개발 등 252개 직영기업의 부채는 6조 6천억 원으로 전년(7조 1천억 원) 대비 55천억 원 감소하였고 부채비율은 5.7%이다.
부채 원인은 노후 상ㆍ하수도 관로 정비 및 정수시설 등 시설투자를 위한 정부ㆍ지자체 차입금의 증가로,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9,999억 원 증가한 1조 4,624억 원으로 공영개발사업 등의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10,339억 원) 한 것으로 나타났다.
6개 도시철도공사의 부채는 전년 대비 2천억 원 증가한 9조 1천억 원이고, 당기순손실액은 2021년 대비 약 2600억 원이 감소한 1조 3,448억 원이 발생했다.
코로나19 회복에 따라 2022년 하반기부터 수송인원 증가로 매출액이 전년대비 2,2712,271억 원 증가했으나 수송비용 대비 낮은 요금(요금현실화율 43.6%)과 무임수송손실 지속 등에 따라 당기순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끝으로 행안부는 지방공기업은 2021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 상황과 공공요금의 동결, 3기 신도시사업 추진 등으로 당기순손실이 발생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부채비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지난해 9월 발표된 정부의 지방공공기관 혁신방향에 따라 기관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방 공기업의 고유기능과 연관성이 낮은 자산 정비 등을 통해 부채를 집중관리하여 재무건전성과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지방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2022년도 지방공기업 유형별 재무 및 경영손익 현황 ▼
- 지방공기업 유형별 재무 현황 -
(자산, 부채, 자본 단위 : 조원, %)
(당기순이익 단위 : 억원억 원, %)
구분 | 자산 | 부채(부채비율) | 자본 | 당기순이익(손실) | |||||||||
2021 | 2022 | 2021 | 2022 | 2021 | 2022 | 2021 | 2022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합계 (①+②) |
223.3 | 231.7 | 8.4 | 56.3 | 61.3 | 5.0 | 166.9 | 170.3 | 3.4 | △10,568 | △19,813 | △9,245 | |
3.8% | 33.8% | 36.0% | 8.8% | 2.0% | 87.5% | ||||||||
① 직영기업 |
121.1 | 122.9 | 1.8 | 7.1 | 6.6 | △0.5 | 114.1 | 116.3 | 2.2 | △4,625 | △14,624 | △9,999 | |
1.5% | 6.2% | 5.7% | △6.5% | 2.0% | 216.2% | ||||||||
상수도 | 38.7 | 40.6 | 1.9 | 0.7 | 0.8 | 0.1 | 38.0 | 39.8 | 1.8 | △4,972 | △4,480 | 492 | |
4.9% | 1.8% | 2.0% | 13.5% | 4.7% | △9.9% | ||||||||
하수도 | 53.6 | 54.3 | 0.7 | 5.4 | 5.1 | △0.3 | 48.2 | 49.2 | 1.0 | △15,227 | △15,383 | △156 | |
1.4% | 11.2% | 10.4% | △5.5% | 2.1% | 1.0% | ||||||||
공영개발 | 28.8 | 28.0 | △0.8 | 1.0 | 0.7 | △0.3 | 27.8 | 27.3 | △0.5 | 15,587 | 5,248 | △10,339 | |
△2.9% | 3.5% | 2.6% | △26.8% | △2.1% | △66.3% | ||||||||
운송 | 0.013 | 0.013 | △0.0 | 0.0018 | 0.0020 | 0.0 | 0.01 | 0.01 | 0.0 | △13 | △9 | 4 | |
△6.1% | 16.5% | 19.0% | 5.5% | △8% | △27.5% | ||||||||
② 공사·공단 |
102.1 | 108.8 | 6.7 | 4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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