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문화

충북 영동군, '5년 간 여름철 물놀이 사망자 0명'

by 두우주 2023. 8. 21.
728x90

영동군,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 체계 구축으로 '5년간 물놀이 안전사고 제로'

출처 : 영동군

 

충북 영동군이 물놀이 안전관리체계를 철저히 구축하여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휴양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영동군은 아름다운 금강을 포함하여 하천이 190개나 되고 계곡이 많아서, 여름이면 많은 피서객들이 찾아와 물놀이 안전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 동안 물놀이 사고 사망자 "0"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2021년엔 여름철 물놀이 안전 최우수 기관으로 뽑히기까지 했다.

 

올해는 특히, 일상 회복으로 외부활동이 많아지고 피서객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더욱 철저하고 꼼꼼하게 인명피해 예방을 준비했다고 한다.

 

지난 3~5월에는 물놀이 관리지역에 1천 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구명환, 구명조끼, 구명로프 등의 물놀이 안전시설을 비치해 두었고, 1천3백 여만원으로 안전수칙, 위험표지판 등을 보강하는 등 재정비를 철저히 했다.

 

그리고, 7개조 14명으로 구성된 '물놀이 안전관리 TF팀'을 구성하여 예방대책 수립, 사고 원인 분석, 사고 예방 활동 등 물놀이 안전관리를 총괄 지휘하도록 했다.

 

피서객이 많고 평소 물놀이 사고가 잦은 용산면 송천교, 황간면 월류봉, 상촌면 물한계곡, 양산면 송호리, 심천면 양강교 등 6개면의 2개 위험지역과 21개소 물놀이 관리지역을 특별 관리하면서, 23곳의 물놀이 관리(위험)지역에는 총 45명의 '상근 물놀이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각 읍, 면에는 비상근무조를 투입하여 물놀이객의 안전에 최선을 다했다.

 

또한, (사)한국수난안전협회 영동지구대의 협조를 얻어 황간 월류봉, 송호관광지 용바위, 심천 날근이다리 등 물놀이 위험지역 4개면 10개소에 안전부표를 설치하고, 방문객들의 경각심 고취를 위해 위험을 알리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영동군은 야간 물놀이 사고의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자체개발을 통해 LED가 달린 부표를 설치하고, 다슬기를 채취하다 물에 빠지는 사고에 대비하여 LED 구명조끼를 만들어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다.

 

물놀이를 즐기거나 다슬기를 잡는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물놀이 안전관리대책기간을 정하고 24시간 예의주시한 결과로, 여기에는 안전관리 업무를 21년이나 담당해 온 공무원이 큰 역할을 담당했다.

 

그동안 재난안전 분야에 드론을 활용하여 해 온 영동군은 올해에도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사고 예방 활동을 위해 음성 송출, 에어드롭, 열감지·열화상 카메라, 야간레이저 거리측정기 등의 첨단 장치가 탑재된 항공드론수상드론 운영을 계획했다.

 

영동군은 피서객들이 몰린 하천 곳곳에 '드론 스피커'를 띄어 안전안내 방송을 실시 한다. '구명조끼를 항상 착용해 달라는 당부'가 주로 전파되는데, 드론의 장점을 활용해서 사람이 일일이 확인할 수 없는 지점까지 방송이 가능하다.

 

더구나 이 드론 스피커는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여 맞춤 안내까지 가능한데, 실제로 "지금 튜브 타고 너무 깊은 곳까지 들어 가셨어요. 아이와 손 잡고 안전한 곳에서 물놀이 즐겨 주세요. 제 목소리를 들으셨다면 손을 머리 위로 살짝 흔들어 주세요. 등등" 의 소통방송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수중 수색이 가능한 음파탐지기 드론, 자동 팽창 튜브를 구조 요청자에게 떨어뜨려 주는 활동도 가능하다.

 

영동군은 영동경찰서, 영동소방서, 자율방재단, 수난구조대 등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 합동 대응 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인 점검과 계도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 9일에는 영동소방서의 협조를 얻어 물놀이 사고사례 및 주의사항, 근무수칙, 기본 응급처치법, 장비이용방법 등의 안전관리요원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영동군은 영동포도의 뛰어난 품질과 맛을 자랑하는 '2023 영동포도축제' 홍보를 위해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2023 영동포도축제 현대백화점 특판전' 행사를 열고 있다.

영동포도축제 (출처 : 영동군)

영동포도축제는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영동의 대표적인 축제이다.

포도를 따는 체험부터, 와인이나 빙수, 초콜릿 등을 만들고 느낄 수 있는 오감 만족 체험 등의 다양한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출처 : (재)영동축제관광재단 043-745-8917  홈페이지 www.ydft.kr  

출처 : 영동군